2025년 4월 2일 수요일

소염진통제 오남용 조심하세요

소염진통제는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약물로, 다양한 종류가 있다.
대표적으로 타이레놀은 해열진통제로 분류되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은 소염 효과가 있다.

치통이나 붓기 등의 증상에 효과적이지만, 장기간 사용은 피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약국에서는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한 소염진통제들이 있으며, 편의점에서도 일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그렇게 구매하기가 쉽기 때문에 소염진통제의 오남용이 약물 오남용 문제 중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한다.

소염진통제의 주요 부작용으로는 위장 장애, 소화기관 활동 억제, 위염 등이 있다.

혈압 상승, 부종, 빈맥 등의 심혈관 문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졸음, 두드러기, 드물게 쇼크와 같은 중증 반응도 보고된다고 한다.

또한 장기간 과다 사용 시 위장 출혈, 신장 손상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통증 관리를 위해 과도하게 의존하게 될 위험도 있으며 술과 함께 복용하면 간 손상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피해야 한다.

소염진통제는 단기간 사용이 권장되며, 장기 복용 시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또한 장기간 과다 사용 시 위장 출혈, 신장 손상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통증 관리를 위해 과도하게 의존하게 될 위험도 있으며 술과 함께 복용하면 간 손상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피해야 한다. 소염진통제는 단기간 사용이 권장되며, 장기 복용 시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